오늘은 2023년 11월 15일, 드디어 내일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네요. 그동안, 수험생 여러분, 학부모 여러분, 선생님들 모두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수능에 있어서 영어과목은 지난 2018년부터 절대 평가 과목으로 지정되어, 9등급 고정분할방식으로 등급이 산정되고 있습니다. 즉, 90점 이상을 받으면 1등급, 80점 이상은 2등급, 이런 식으로 등급이 산정되는 것이지요. 한 문제의 배점이 2점~3점인 것을 고려해 보면, 영어 과목에서는 최대 3~5문제 정도까지 틀려도 1등급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전체 45문제로 구성되어 있는 수능 영어시험에서 어법은 1문제 뿐이지만, 이 1문제로 등급이 갈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게다가, 공략해야 하는 포인트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차분히 접근하면 이 한 문제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영문법 전체의 내용은 방대하지만, 수능에 나오는 문법 사항은 예외적인 경우가 없어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거의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크게 6가지 정도로 요약 정리할 수 있는 이 문법 사항들은 1 페이지로 정리해서 이 포스팅 아래에 pdf 파일로 첨부해 놓았습니다. 내일 영어시험을 보기 전 점심시간이나, 오늘 잠자기 직전에 한번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수험생 여러분, 내일 모든 행운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1. 모든 절에는 동사가 하나씩 존재한다. (동사 개수=접속사 개수 +1)
A. 절이 하나 추가될 때마다 접속사 역할을 하는 단어 필요.(접속사, 관계사, 의문사) /
이 때, 목적어절 접속사 that 이나 목적격 관대가 생략될 수 있음에 주의!
B. 출제 패턴
i. 절 하나에 동사가 2개 있고, 동사에 밑줄 → 그 단어가 준동사(특히 분사)
ii. 절 2개가 접속사 없이 comma로 연결되어 있고 2번째 절 처음에 대명사 밑줄
→그 단어가 관계대명사
iii. 문장 처음에 동사ing 에 밑줄. 그 이후 주절동사가 보이지 않는 경우 → 명령문
2. 병렬구조
A. 등위접속사 and, or / from A to B / between A and B / 비교구문 as 또는 than 앞뒤 비교대상
B. 반드시 해석해서 의미적으로 병렬이 되어야 하는 단어를 앞에서 찾기 → 문법적 형태를 그 단어에 맞춘다
C. 출제 패턴
i. 등위접속사 and, or 다음 단어 또는 부사 끼고 그 다음 단어에 밑줄
ii. 비교 구문의 경우 비교 대상인 명사 일치(수일치: that/those 또는 소유대명사로 종류 일치) /
동사와 대동사의 종류 일치(be/조/do동사, 단 의미에 따라 종류 다른 것 가능)
iii. From 다음 동명사 → to 뒤에 동명사 위치( to -부정사와 구분)
3. 다음에 완전한 절이 오는지 불완전한 절이 오는지가 관건인 경우
A.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 뒤에는 명사 빠진 절이 위치
: what, who, which, whoever, whatever, whichever / 관대 that
B. 관계부사, 의문부사, 접속사(동격절 포함), 전치사 + 관대 뒤에는 완전한 절이 위치
: when, where, why, how / whenever, wherever, however / 접속사 that(동격절은 관대와 구분) /
전치사 + which나 whom
4. 능동 vs 수동
A. 동사, 혹은 준동사의 능/수동 여부는 반드시 의미상의 주어를 찾고
→ 의미상 주어와 동사의 능/수동 관계를 해석에 의해 결정
B. 뒤에 목적어 유무 확인. 목적어 있으면 능동(4형식 예외)
C. 출제 패턴
i. 감정동사: 감정을 일으키면 능동, 감정을 느끼면 수동
ii. 자동사는 수동 불가: occur, happen, remain, consist, appear, seem, lie, rise
iii. 목보로 원형부정사 쓰는 사역, 지각동사도 수동이 되면 to 부정사로
iv. 4형식, 목보로 명사를 쓰는 5형식의 경우 수동이라도 동사뒤에 명사 위치
5. 형용사 vs 부사
A. 형용사 자리: 명사 수식, 주격보어(감각동사), 목적격 보어
B. 부사 자리: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 수식
C. 출제 패턴
i. 비교구문의 as, as사이 혹은 비교급의 형용사/부사에 밑줄
→ 비교 표현을 다 빼고 앞쪽 주어 동사에 붙여본다.
ii. 감각동사나 remain, stay, keep, seem, appear등 동사의 주격보어 자리
iii. 5형식 목적격 보어 자리/5형식을 수동태로 변환했을 때 주격보어 자리
iv. How나 however 뒤에 붙는 형용사/부사에 밑줄
→how, however 빼고, 뒷 문장을 평서문 어순으로 바꿔서 붙여보기
v. 명사 수식하는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에 유의(a +부사+형용사+명사)
6. 주어 동사의 수일치
A. 주어를 반드시 찾아서 동사(특히 be동사)에 일치
B. 출제 패턴
i. 구와 절은 단수 취급(특히 동명사구 뒤에 목적어가 복수일 때 주의)
ii. 주격 관대절의 동사는 선행사에 일치(선행사는 해석으로 특정)
iii. 도치 구문은 동사 뒤에 주어: 부정어 도치(only구절 포함)/전명구, 형용사 뒤에 바로 동사올 때/
문장 중간에서 so나 nor 뒤에 대동사 올 때
iv. 부분표현(all, some, most, the rest, 분수)+명사 → 뒤 명사에 동사 일치
v. One, each of 복수명사(단수)/the 형용사(복수)/a number of ~(복수)/the number of ~(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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