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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법 이야기

It의 용법

by Ms. Sue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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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은 앞 포스팅에서 본 것과 같이 3인칭 단수의 사물 또는 동물 명사를 받을 때 사용하는 인칭대명사로 보통 우리는 "그것"으로 해석합니다. 하지만, "it"에는 인칭대명사의 용법 이외에 많은 다른 용법들이 존재하지요. 오늘은 "it"의 모든 용법을 총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It의 용법은 무엇인가?

 

1.

"it"의 가장 기본적인 용법은 인칭대명사로서의 용법으로, 앞에 등장한 명사를 가리키면서, "그 것"으로 해석됩니다. "it"은 주로 3인칭의 단수 사물 또는 동물을 가리키지만, 성별을 알 수 없는 영유아를 가리킬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반면에, 동물의 경우에도 암수 구별이 가능한 경우에는 it대신 he/she를 사용합니다)  "it"은 또한 명사가 아닌 앞 문장이나 구, 절을 가리킬 경우도 있습니다. 

Look at the baby over there. It's so cute.
저기 아기를 봐. 걔 너무 귀엽다.(성별 구분 불가능한 아기=it)
He insisted that we should discuss the matter right now, but it's impossible. 
그는 우리가 그 문제를 당장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그것은 불가능해.
("we should discuss the matter right now" = it)

 

2.

날씨, 온도, 시간, 날짜, 요일, 계절, 명암, 거리 등을 나타낼 때, 영어에선 대부분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않는 주어(empty subject 또는 dummy subject)로 "it"을 사용합니다. 이때의 "it"을 우리는 "비인칭 주어"라고 부르지요. 비인칭 주어는 해석되지 않으며, 주로 "be동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특히 날씨를 말할 때, 학생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it"을 사용하지 않고 "the weather"를 사용하거나, "rain, snow, storm"등 날씨 자체를 주어로 사용하는 것이죠. "it"이 아무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실수인데, 이 중 "the weather"는 주어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it"을 사용하는 것보다 어색한 문장이 됩니다. 다만, 날씨에 대해 물어볼 경우에는 "it"이 아니라 "the weather"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it"은 날씨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도 가리키기 때문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It is hot in this room.  이 방은 덥다.
What is the weather like today? = How is the weather today?
오늘 날씨는 어때?
- It's cloudy and windy. 흐리고 바람이 불어.

 

비인칭 주어 "it"을 사용하는 구문 중 꼭 외워두어야 할 구문이 있는데요. "~하는데 (...에게) ~만큼의 시간이 걸린다"를 영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구문으로 아래의 두 가지 경우 모두 사용가능하며,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므로 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의 "it"은 주로 비인칭 주어의 용법으로 분류되지만, 책에 따라 가주어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으며 사실 이 구분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표현 자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It takes +  시간 + (for 사람) + to 부정사.
= It takes + 사람 + 시간 + to 부정사

It takes three hours for me to finish the work.
= It takes me three hours to finish the work.

 

3.

영어는 앞 부분에 지나치게 긴 구나 절이 오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특히 주어가 지나치게 길 경우, 대부분 우리는 가주어 "it"을 이용하여 주어자리를 채워주고, 진짜 주어였던 구나 절은 문장의 뒷부분으로 위치를 이동시킵니다. 이때의 가주어는 말 그대로 가짜 주어(provisional subject)이므로 해석하지 않으며, 가주어 it 뒤에는 주로  "be동사 + 형용사"가 나오게 됩니다.

To prepare for the future in the adolescence is very necessary.
= It is very necessary to prepare for the future in the adolescence.
청소년기에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가주어 "it"으로 대체되는 주어의 형태로는 to 부정사구, 동명사구, that절등의 명사구와 명사절이 대표적이며, "명사+수식어구"가 주어일 경우에는 아무리 길어도 가주어로 대체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긴 주어를 피하기 위해서는 도치구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That the police had arrested the killer was reported.
= It was reported that the police had arrested the killer.
경찰이 그 살인자를 체표했다는 것이 보도되었다.

 The man who had dedicated his life to helping the poor was honored. 
= Honored was the man who had dedicated his life to helping the poor.
평생을 가난한 이들을 돕는데 헌신한 그 남자가 영예를 안았다.

 

4.

영어의 5형식 구문에서 목적어가 구나 절로 너무 길고, 목적격보어가 상대적으로 무척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목적격 보어를 목적어의 일부로 해석하는 실수를 피하기 위해, 목적어를 가목적어인 "it"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대체되는 목적어는 가주어일 때와 마찬가지로, to 부정사구, 동명사구, that절등의 명사구와 명사절이 대표적입니다.

They took to get financial help from their parents for granted.
= They took it for granted to get financial help from their parents.
그들은 부모에게서 금전적 도움을 받는 것을 당연히 여겼다.

I make to wake up at 6 o'clock every morning a rule.
= I make it a rule to wake up at 6 o'clock every morning.
나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는 것을 규칙으로 한다.

 

5.

한 문장의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을 강조하고 싶을 때, 우리는 "It is/was ~that" 강조구문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It is(was)와 that 사이에 넣고, 문장의 남은 부분을 that 뒤에 순서대로 위치시킵니다. 해석은  "~한 것은 바로...(강조하는 부분)이다"가 되지요. 이때 "that"은 주어나 목적어를 강조할 경우에는 관계대명사 "who/whom(사람), which(사물, 동물)"로 바꿔 쓸 수 있으며, 장소나 시간 부사(구, 절)를 강조할 경우에는 "where(장소), when(시간)"으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단, "It is/was~that"강조구문에서 동사와 형용사 보어는 강조될 수 없습니다. 

원문: I met IU at that cafe yesterday.
주어 강조: It was I that(who) met IU at that cafe yesterday.
                어제 저 카페에서 아이유를 만난 것은 바로 나였어.
목적어 강조: It was IU that(whom) I met at that cafe yestrday.
                    내가 어제 저 카페에서 만난 것은 바로 아이유였어.
장소부사 강조: It was at that cafe that(where) I met IU yestrday.
                       내가 어제 아이유를 만난 것은 바로 저 카페에서였어.
시간부사 강조: It was yesterday that(when) I met IU at that cafe.
                       내가 저 카페에서 아이유를 만난 것은 바로 어제였어.

 

 

6.

"it"은 전반적으로 화자나 대화 상대가 처해있는 상황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회화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 용법은 관용적인 표현에서도 많이 나타납니다.

How is it going?  어떻게 지내?
I made it.   내가 해냈어.
Let's call it a day.   오늘은 이만 하자.

 

7. 

어떤 표현을 부드럽게 하고 싶을 때, 혹은 확신이 없을 때 우리는 "It seems(seemed) that~" 구문을 사용하여 "~한 것처럼 보인다"로 해석합니다. 이 때, seem 대신에 appear나 happen동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t seems that he is responsible for the result.
= It appears that he is responsible for the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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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it"은 "그 것"으로 해석되는 인칭대명사,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비인칭주어, 긴 구나 절의 주어 목적어를 대신하는 가주어와 가목적어, 강조구문, 일반적 상황을 나타내는 구어체에서의 "it"등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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