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사를 쓰지 않는 경우(무관사 용법)
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이야기

관사를 쓰지 않는 경우(무관사 용법)

by Ms. Sue 2024. 5. 5.
반응형

 

영어에서 부정관사(indefinite articles)는 가산명사의 단수형 앞에 쓰이면서 이 명사가 특정 명사가 아님을 나타냅니다. 반면, 정관사(definite articles)는 가산명사의 단수, 복수형, 불가산명사 앞에 두루 쓰이지만, 이때 수식을 받는 명사는 일반적 명사가 아닌 특정한 명사를 가리킴을 의미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관사를 쓰지 않는 경우는 어떨까요?

 

원칙적으로 말하면, 가산명사의 복수형과 불가산명사가 일반적 명사를 나타내게 될 경우, 우리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즉, 아래 예문의 "men"은 일반적인 사람을 나타내기 때문에 관사를 붙이지 않으며, "water" "air"도 일반적 물, 공기를 의미하기 때문에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불가산 명사라 해도 3번째 예문의 경우처럼 특정한 것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정관사를 붙이게 됩니다.

Men are the only animal that can understand symbols.
인간은 상징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다.
Water and air are essential for the survival. 물과 공기는 생존에 필수적이다.
The water in this cup is clean.  이 컵의 물은 깨끗하다. 

 

무관사의 용법은 무엇인가?

 

그럼, 이제 관사가 쓰이지 않는 구체적인 경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1.

스포츠 앞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두번째 예문과 같이,  "baseball"이라는 단어가 "야구"라는 스포츠가 아니라 "야구공"이라는 구체적인 물건을 나타낼 경우, 보통명사이기 때문에 부정관사나 정관사가 붙을 수 있습니다.

A lot of Americans love to play baseball. 많은 미국인들이 야구하기를 즐긴다.
I bought a baseball yesterday. 나는 어제 야구공을 하나 샀다.

 

2.

질병이름 앞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다만, 질병이 가볍고 흔한 질병(a cold / a flu / a runny nose / a sore throat / a fever / a ~ache)이어서 그 이름이 일상용어에 가까울 경우 주로 부정관사를 붙입니다.

The man died of stomach cancer.  그 남자는 위암으로 죽었다.
I caught a cold.  나는 감기에 걸렸다.

 

3.

과목이름 앞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The professor teaches psychology. 그 교수님은 심리학은 가르친다.
ex) physics, mathematics, biology, chemistry, philosophy, language arts...

 

4.

식사이름 앞(breakfast, lunch, dinner, supper)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이 때, 이 식사가 형용사의 수식을 받아서 특별한 식사를 나타내게 되면, 관사가 붙습니다. 또한, 이들 명사들과는 달리, "meal"은 "한 끼"를 뜻하는 보통명사로 관사도 붙일 수 있고 복수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We just had lunch. 우리는 방금 점심을 먹었다.
We had a nice lunch at the restaurant. 우리는 식당에서 괜찮은 점심을 먹었다.
You should wash your hands before meals. 식사 전에는 손을 씻어야만 한다.

 

5.

어떤 장소나 도구가 원래의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우리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특히 "school, church, bed, work, sea, table" 같은 명사가 원래의 목적으로 사용되면서 "go to~"다음에 올 경우와 "at"다음에 올 경우에 특히 그렇습니다.

go to bed 자러 가다 / go to church 예배 보러 가다 / go to school  등교하다 /
go to work 일하러 가다 / at table 식사 중 / at sea 항해 중

 

 

6.

교통수단 명사 앞에 전치사 "by"가 붙어서 "~을 타고"의 뜻으로 쓰일 때 우리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다만, 교통수단 앞에 전치사 "on"이나 "in"이 붙어서 같은 뜻으로 쓰일 경우에는 관사가 붙습니다.

 I usually go to school by bus. 나는 주로 버스를 타고 등교한다.
It took me fifteen minutes to go there on a subway. 지하철을 타고 거기에 가는데 15분이 걸렸다.

 

 

7.

특정한 신분을 나타내는 관직명(president, mayor, governor 등)이주격보어나 목적격보어로 쓰일 경우, 우리는 관사를 쓰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직업이나 신분 앞에서는 관사를 붙입니다. 또한, 관직 또는 직업 명이 그 사람의 이름 앞에 쓰여서 이름의 일부처럼 사용되거나, 동격으로 사용될 경우에도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He was elected president of the country.  그는 그 나라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Professor Lee will teach us basic chemistry.  Lee 교수님이 우리에게 기초화학을 가르칠 것이다.

 

8.

가족관계를 나타내는 명사가 마치 이름처럼 쓰일 경우, 이 명사는 주로 대문자로 시작하고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I am going to visit Grandma this weekend. 나는 이번 주말에 할머니를 방문할 거야.

 

9.

대부분의 고유명사(달, 요일, 도시, 대륙, 거리명, 언어이름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정관사를 붙이는 경우에 대해서는 정관사의 용법 포스팅에 따로 정리해 놓았으니 참조 바랍니다.

 

10.

"as"가 양보부사절 접속사로 쓰일 때, 명사나 형용사 보어가 문두로 도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명사보어가 문두에 놓이게 되면 그 앞에 우리는 관사를 쓰지 않습니다.

Child as she was, she fought for her life with all her might.
그는 비록 어린아이였지만, 온 힘을 다해 살아남기 위해 싸웠다.

 

11.

대구를 이루는 어구에서 리듬감을 살리기 위해 대체로 관사가 생략됩니다.

from time to time 때때로 / day by day 매일 / step by step 한 걸음씩 / arm in arm 팔짱을 끼고

 

12.

일부 관용표현에서 명사앞에 관사를 쓰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관용표현이기 때문에 나올 때마다 정리하고, 외우는 수밖에 없네요. 아래 몇 가지 예를 들어 놓겠습니다.

at + 하루의 일부 시간: at dawn / at sunrise / at night / at senset / at dusk
listen to music  음악을 듣다 / watch TV   TV 보다/ 
make haste  서두르다 / take place 발생하다
on duty  근무중 / off duty 휴가 중 / on hand 수중에 / by hand 손으로 / at hand 가까이에
by mistake 실수로 / on purpose 고의로 / on business 볼일로 /
on time 정각에 / in time 제시간에
in cash 현금으로 / by credit (card) 신용카드로, 외상으로

'영문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의 용법  (0) 2024.05.12
인칭대명사의 격변화 / 재귀대명사  (0) 2024.05.07
정관사의 용법  (0) 2024.05.03
부정관사(indefinite article)의 용법  (1) 2024.04.30
명사의 복수형  (1) 2024.04.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