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icka Chicka Boom Boom
본문 바로가기
영어 그림책 읽기

Chicka Chicka Boom Boom

by Ms. Sue 2024. 3. 21.
반응형

Chicka Chicka Boom Boom 의 표지

By https://www.abebooks.co.uk/servlet/BookDetailsPL?bi=22531468558, 

Fair use, https://en.wikipedia.org/w/index.php?curid=58710887)

 

아이에게 글자를 가르치는 것은 아이에게도 부모님에게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요하는 일입니다. 게다가 알파벳은 한글과는 달리 하나의 문자가 다시 대문자와 소문자로 나뉘기 때문에 2배의 노력이 필요하다고도 할 수 있죠. 아이에게 알파벳을 재미있게 알려주고 싶을 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림책, "Chicka Chicka Boom Boom"입니다.

 

큰 코코넛 나무 아래에 알파벳 소문자들이 모여듭니다. 우선 대장격인 a, b, c가 서로 서로에게 이렇게 말하죠

A told B, and B told C.   A가 B에게, 그리고 B가 C에게 말해요.
"I'll meet you at the top of the coconut tree."   "나는 너네랑 코코넛 나무 꼭대기에서 만날 거야."

 

하지만, 이들이 전부가 아니었죠. 용감한 a, b, c의 뒤를 이어 d, e, f, g가 나무를 오르고, 또 h가 오고 있습니다. 작가와 책을 읽고 있는 독자들은 거의 동시에 생각하게 됩니다. 

Will there be enough room?   충분한 공간이 있을까요?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네요. 알파벳이 26개 인 것 아시죠?  h의 뒤로 줄줄이 알파벳 순서대로 소문자들이 나무를 타기 시작합니다. 코코넛은 하나 둘씩 나무에서 떨어지고, 나무는 서서히 기울어집니다. 그리고 마침내, "BOOM! BOOM!" 큰 소리를 내며 소문자 아이들은 우루루 나무에서 굴러 떨어져서 한 무더기로 엉켜있네요. 당연한 수순으로 멀리서 대문자 어른들이 달려옵니다. 대문자 엄마, 아빠, 이모, 삼촌들은 자기 아이들을 찾아 안아주고, 엉덩이를 털어주며 데리고 갑니다. 하지만, 어디에나 한 번의 대참사로는 포기하지 못하는 아이는 있기 마련. 그날 밤, 몰래 잠자리를 빠져나온 소문자 a...

다시 코코넛 나무에 도전하네요.

 

바로 앞서 소개한 Bear Series의 작가인 Bill Martin Jr.와 John Archambault가 함께 글을 적고 Lois Ehlert가 그림을 그린 이 책은 여러가지 의성어의 재미있는 말장난을 통해 읽기의 재미를 끌어 올려주고 있습니다. "Chicka Chicka Boom Boom," "Skit skat skoodle dot,"  "flip, flop, flee" 등 읽기에 재미있고, 듣기에 신나는 말들을 주문처럼 외우면서 마치 노래를 부르듯이 따라 읽을 수 있죠. 반짝반짝 색채감 넘치는 알파벳 소문자들은, 심지어 눈이나 입을 그려 넣어 사람처럼 보이게 하려는 노력조차 없는데도, 모험심 넘치는 아이들의 공감을 얻어내기에 충분합니다. 무엇보다도 아직 글을 읽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abc의 순서와 모양을 익히도록 하는데 제격이죠.

 

하지만, 모든 좋은 그림책들이 그러하듯이, 이 책은 재미와 함께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면서도 잊지 않고, 인생의 교훈도 남깁니다. 아이들은 모험을 하게 마련이고, 한번의 실패는 결코 포기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고. 또, 실패한 아이들을 안아주고, 엉덩이를 털어 일으키는 것이 바로 어른들의 역할이라고 말이죠. 달님이 내려다 보고 있는 밤에 코코넛 나무에 다시 용감하게 올라가는 소문자 a의 모험. 우리 모두 뒤에서 지켜보며 응원해 주어야 하는 것이겠죠?

 

 

Chicka Chicka Boom Boom 속의 문장들을 이용한 영어 공부!

1. I'll beat you to the top of the coconut tree.   나는 코코넛 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가는데 너를 이길거야.

    * beat 는 "박자, 장단, 치다, 두드리다"라는 뜻 이외에 "이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 Will there be enough room?  거기에 충분한 공간이 있을까요?

    * there + be동사 의 구문은 주어가 be동사 뒤에 위치하는 대표적인 도치구문입니다. 
    ** 여기서 "room"은 "방"이라는 뜻의 가산명사가 아니고, "공간" 이라는 뜻의 불가산 명사로 단수취급합니다.

3. J and K are about to cry.  J와 K는 울기 직전입니다.

    * "be about to V"는 "막 ~하려고 하다, ~하기 직전이다"의 뜻을 가집니다.

4. This is what he said.  이것이 그가 말한 것입니다.

    * 여기서 "what"은 관계대명사로 "~한 것"으로 해석되며,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문장에서 what절은 주격보어입니다.

 

 

 

작가 웹사이트  https://www.billmartinjr.com/      https://loisehlert.weebly.com/ (unofficial website)

원어민이 읽어주는 오디오북 https://www.youtube.com/watch?v=eHApk4USlGw

권장 연령: 2~5 세               /   Lexile지수  530L (Grade 1~2)

'영어 그림책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edrick  (1) 2024.03.28
Where the Wild Things Are  (0) 2024.03.25
Don't Let the Pigeon Drive the Bus  (1) 2024.03.25
Brown Bear, Brown Bear, What Do You See?  (0) 2024.03.18
The Very Hungry Caterpillar - by Eric Carle  (2) 2024.03.15

댓글